, 모르면서 배우지 아니하면 우민으로서 그 아래에 속한다.”(계씨 9) 그러나, 공자가 학리를 익히고 배움을 통하여 안다는 것은 사물의 지식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덕적 원리, 즉 인의 도리를 배우고 익힌다는 것을 뜻한다. 인간은 인의 도를 실천하여 성인이 되어야 하지만, 성인의 경
공자에게 있어서의 敎育 可能性
공자는 누구나 군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천착을 시도하기에 앞서 이미 그것을 긍정하고 있다. 《論語》全篇을 통틀어 교육의 힘에 대한 공자 최대의 신념 토로는 다음의 한 구절에 그치고 있다. “사람에게 배우고 안 배우는 구별은 있을지언정 귀천상하의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자들에게 지식을 습득하고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경험을 실천을 통해 적용하고 변화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언행일치 그리고 예와 덕이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것이 어짊으로 군자는 평생 이러한 예와 덕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A4용지 1쪽 분량, 15점) 2. 교재 13쪽에 보면 『논어』 위정편의 제목을 ‘백성이 찾아오는 정치’로 정했다. 백성이 찾아오는 정치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A4용지 0.5쪽 분량), 현대 정치에 적용한다면 어떠한 통치가 되어야 할지 각자 자기의 생각을 개진해 보기로 하자
사회적 자유를 획득하게 되며, 나아가 자기 자신의 의지에 복종하게 함으로써 얻는 도덕적 자유까지 얻게 된다. 즉, 인간은 욕망이 아닌 이성의 지배를 받게 됨으로써 이전보다 정의롭고 도덕적인 사회를 이룰 수 있게 되며, 고차원적인 능력과 사상, 고상한 감성과 영혼을 갖게 된다. 이는 계약에 의해
사람이 군자이며, 정치적 지배권은 사회적 지위로서의 군자가 아닌 도덕적 인격으로서의 군자에게 주어져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렇게 공자의 정치사상의 핵심은 즉 박애, 도, 덕, 선 등의 뜻을 복합적으로 지는 ‘인’ 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인’은 공자가 생각하는 인간 최고의 도덕이
교육이념 : 개인적 수양덕목, 사회적 실천덕목으로 제시하였다.
3) 교육적 인간상 : 극치성경인
4) 교육내용 : 4서, 6경, 3사
5) 교육방법
① 생각과 행동을 일치하고, 존경과 예의의 근거한 교수과정을 중시하였다.
② 엄격함과 자상함, 그리고 인격적 감화를 통한 학생지도를 강조하였다.
③ 실천
공자에게 큰 근심을 주었던 이러한 상황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악화되었고, 그결과 맹자가 태어나 활약했던 시대에는 중국 역사상 전국시대(BC 481~221)라고 불리는 난세가 도래하게 되었다. 상황이 이러했기 때문에, 제후들에게 개인적 덕행과 선정을 강조한 맹자의 가르침은 소귀에 경 읽기와 같은 형
학문을 한 동시에 후학을 지도, 일반 민중을 교화한 실천적 교육사상가로 수신, 수기, 청렴절의의 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이는 현대적인 개념에서도 중요한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조선 왕조에 있어서 교육철학의 전체적인 흐름이 실생활의 분비보다 수기면을 강조한 사음 중심의 교육과 공
인간변화의 가능성 강조한 것으로 공자교육사상의 기본개념이라 할 수 있는 수기치인(修己治人) 사상으로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공자의 교육목적은 군자를 길러내는 데 있었다. 군자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은 인성교육과 지식교육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교육과 학습의 결과에 따라 사람들은 군자가